본문 바로가기

Public/정보

역경과 고난에 관한 100대 명언 (2/4)

반응형
 문화는 충격을 받지 않으면 변화와 발전이 없다. 내부 충격이든 외부 충격이든 충격이 있어야 문화가 발전할 수 있다. 내외부로부터의 충격이 없으면 문화는 변신에 실패하고 소멸되고 만다. 이는 역사가 증명하는 사실이다.
- 유홍준 교수

 

 

 

 과학과 예술 분야에서 큰 업적을 남긴 사람은 반드시 대학에 다니거나, 박물관이나 미술관등의 편의를 본 사람이 아니며, 위대한 기술자와 발명가가 반드시 기계학을 전문적으로 가르쳐 주는 학교에서 배운 사람은 아니었다. 발명의 모체는 편의보다 곤궁이었으며, 인재를 가장 많이 배출한 곳은 '고난'이라는 학교였다.
- S. 스마일즈, '자조론'에서

 

 

 

 태풍이 불면 해수면에 사는 물고기들은 잔치를 한다. 태풍은 해저의 차갑고 풍부한 영양분을 해수면으로 들어 올리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자연생태계에서 태풍과 같은 교란도 적당한 빈도로 필요하다. 이것을 생태계의 ‘중간교란가설(intermediate disturbance hypothesis)’이라 한다.
- 김기찬 교수 (카톨릭대학교)

 

 

 

 세상 경험을 많이 쌓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인생에서 정말 견디기 어려운 일은 나쁜 날씨의 연속이 아니라 오히려 구름 없는 날씨의 연속이다.
- 카를 힐티

 

 

 

 생선이 소금에 절임을 당하고 얼음에 냉장을 당하는 고통이 없다면 썩는 길밖에, 썩어 쓰레기통에 버려지는 길밖에 없다.
- 정채봉, '처음의 마음으로 돌아가라'에서

 

 

 

 위대한 사람들은 재난과 혼란의 시기에 배출되었다. 순수한 금속은 가장 뜨거운 용광로에서 만들어지고, 가장 밝은 번개는 캄캄한 밤의 폭풍 속에서 나온다.
- 찰스 C. 콜튼

 

 

 

 어려운 날들이 우리를 더욱 강하고 단단하게 만들어준다. 고난의 시대에 태어난 것은 천재에게는 행운이다. 천부적인 능력을 발휘해 시대의 고난을 떨쳐내고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는 영광스러운 무대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 괴테

 

 

 

 모든 것이 잘 풀릴 때가 이상하고, 오히려 나쁜 상황이 당연하다. 이것이 나의 좌우명이다. ‘문제가 생긴다니, 좋아! 고민하고 풀어가면 그만큼 성장하는 거지. 문제를 극복하면 새로운 세상이 열리기 때문이야.
- 하무구치 나오타

 

 

 

 나는 하느님이 주신 3가지 은혜 덕분에 크게 성공할 수 있었다. 첫째, 집이 몹시 가난해 어릴 적부터 구두닦이, 신문팔이 같은 고생을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둘째, 태어났을 때부터 몸이 몹시 약해 항상 운동에 힘써 왔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셋째, 나는 초등학교도 못 다녔기 때문에 모든 사람을 다 나의 스승으로 여기고 누구에게나 물어가며 배우는 일에 게을리하지 않았다.
- 마쓰시타 고노스케

 

 

 

 자기 앞에 놓여진 고통은 스스로 치유하고 고쳐야 할 병이 있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다. 의사의 처방전이 환자의 회복을 위한 것이듯 신이 내린 고통은 그 사람의 도덕적인 건강을 회복하고, 인류애를 느끼게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환자가 의사의 처방을 받아들이듯이 아무런 불평 없이 받아들여야 한다.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독수리가 더 빨리, 더 쉽게 날기 위해 극복해야 할 유일한 장애물은 ‘공기’다. 그러나 공기를 모두 없앤 다음 진공 상태에서 날게 하면, 그 즉시 땅바닥으로 떨어져 아예 날수 없게 된다. 공기는 저항이 되는 동시에 비행을 위한 필수조건이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인간의 삶에서도 장애물이 성공의 조건이다.
- 존 맥스웰

 

 

 

 그때는 몰랐지만 애플에서 해고당한 것은 내 인생 최고의 사건이었다. 애플에서 나오면서 성공에 대한 중압감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가벼움으로 대체할 수 있었다. 그 시기는 내 인생에서 가장 창조적인 시간이었다. 애플에서 쫓겨난 경험은 매우 쓴 약이었지만 어떤 면에서 환자였던 내게는 정말로 필요한 약이었다.
- 스티브 잡스

 

 

 

 결핍이 나를 열정적으로 일하게 만들었다. 너무 가난해 제약이 너무 많았고, 기회가 충분히 채워지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내 몸에서 ‘해보고 싶다’, ‘이루고 싶다’라는 간절함이 넘쳐났다. 결핍이야말로 성장을 가져다주는 가장 센 동력이다.
- 할리우드 컨셉 디자이너, 스티브 정

 

 

 

 “시간, 돈, 인력, 경험이 부족해.” 질질 짜는 소리는 이제 그만. 오히려 적을수록 좋다. 제약은 저주의 가면을 쓴 축복이다. 자원이 부족하면 현재 가진 것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다시 말해, 낭비가 사라진다. 그리고 제약 속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온다.
- 제이슨 프라이드

 

 

 

 찰스 F. 캐터링(연구원)은 제너럴 모터스 연구실 벽에 다음과 같은 글을 붙여 놓았다. ‘성공을 가져오지 말라. 그것은 나를 약하게 만들 뿐이다. 문제를 가지고 오라. 그것이 나를 강하게 만든다.’
- 노먼 빈센트 필, ‘믿는 만큼 이루어진다’에서

 

 

 

 누구나 문제는 본래 몹쓸 것이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그와는 반대로 문제는 본래적으로 좋은 것이다. 문제는 그 안에 해결의 실마리를 품고 있다.
- 스탠리 아널드

 

 

 

 어린 시절 내 고향 산골에서는 눈이 쌓이면 삼나무가 딱 소리를 내며 쪼개지곤 했다. 반면에 대나무는 마디가 있어 낭창낭창 휘어지므로 어지간히 쌓인 눈은 거뜬히 견뎌냈다. 빨리 성장하는 삼나무는 눈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쉽게 부러지지만 일정 간격으로 마디가 있는 대나무는 휘어질지언정 부러지는 법이 없다.
- 스즈키 오사무 회장

 

 

 

 추녀 끝에 걸어 놓은 풍경은 바람이 불지 않으면 소리가 나지 않는다. 태풍이 없으면 바다는 오염 물질을 걸러내지 못해 살지 못한다. 목표가 분명한 영웅은 시련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영웅이 되느냐, 마느냐는 시련을 얼마나 잘 이겨내는지에 달려있다. 큰 시련에 직면했다면 그것을 극복했을 때 더 큰 성공을 거둘 기회가 기다리고 있음을 기억하라.
- 김광호, ‘영웅의 꿈을 스캔하라’에서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실패가 필요한 법이다. 별다른 고생 없이 평탄한 삶을 산 사람 중에 커다란 업적이나 성취를 이룬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다. 그것이 세상의 이치다. 위인들은 역경에도 불구하고 위인이 된 것이 아니라 사실 역경 덕분에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이다. 이들에게는 역풍이 오히려 반가운 존재다.
- 김주환, ‘회복탄력성’에서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 불우한 처지에서는 주위의 모든 것이 나를 단련시키는 좋은 침과 약이 되어, 저도 모르는 사이에 지조와 품행이 닦여진다. 일이 뜻대로 순조롭게 될 때에는 눈앞의 모든 것이 나를 해치는 흉기가 되어, 저도 모르는 사이에 육체와 정신을 썩어 문드러지게 한다.
- 채근담

 

 

 

 고통이나 역경이 없는 인생은 그저 계획된 대로 움직이는 꼭두각시에 불과하기 때문에 살아가는 기쁨이나 승리감을 맛보게 하기 위해 일부러 고통을 준다.
- 할 어반

 

 

 

 포춘이 선정한 500대 기업 CEO의 52%가 중하위층이나 빈곤층 출신이고, 미국 백만장자의 80%는 1세대 백만장자다. 기회는 살아있고 충분하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세계 일류 리더 300명 중 75%가 가난한 가정에서 자랐고, 어린 시절 학대를 당했으며, 일부는 심각한 신체장애를 안고 있었다.
- 지그 지글러

 

 

 

 모든 문제 속에는 그 문제를 완전히 뒤집는 크고 작은 소중한 기회가 숨겨져 있다. 이 세상의 거의 모든 성공 스토리는 문제나 장애를 똑바로 인식하고 그 문제를 기회로 바꾼 사람들에 의해 창조되었다.
- 아담 J 잭슨

 

 

 

 뛰어넘을 수 없는 벽은 찾아오지 않는다. 고통 없는 성공은 있을 수 없다. 성공이라는 글자를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그 속에는 수없이 작은 실패가 개미처럼 많이 기어 다닌다.
- 정호승, 내 인생에 힘이 되어준 한마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