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정보
역경과 고난에 관한 100대 명언 (3/4)
Stdio
2015. 4. 1. 13:35
반응형
승마경기에서 장애물은 장애물이 아니라 승마라는 경기를 있게 해주는 결정적 요소다. 장애물을 넘었기 때문에 승마경기를 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꿈도 마찬가지다. 장애물은 옵션이 아니다. 장애물이 있기 때문에 승마경기가 성립되는 것이고, 장애물이 있기 때문에 꿈을 이룰 가치가 있는 것이다.
- 채인영, ‘꿈 PD 채인영입니다’에서
재미로 가득하고 고통이 없는 삶이 곧 행복이라고 굳게 믿는다면 진정한 행복을 얻을 가능성은 오히려 줄어든다. 재미와 즐거움이 행복과 동일하다면 고통은 불행과 동일해야 한다. 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다. 행복에 이르는 길에는 보통 어느 정도의 고통이 수반된다.
- 지그 지글러
대체로 고난은 장래의 행복을 뜻하고 그것을 준비해 주는 것이므로 나는 그러한 경험을 통해서 고난을 당할 때는 희망을 갖게 되고 반대로 너무나 행복할 때는 의구심을 갖게 된다.
- C. 힐티
뜨거운 가마 속에서 구워낸 도자기는 결코 빛깔이 바래는 일이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고난의 아픔에 단련된 사람의 인격은 영원히 변하지 않게 된다. 안락은 악마를 만들고 고난은 사람을 만드는 법이다.
- 쿠노 피셔
힘은 어디에서 유래하는 걸까? 정신의학적 설명을 하자면 힘은 모자람에서 온다. 배가 고파야 동물은 움직일 동기가 생기고 따라서 힘이 생긴다. 우리 민족의 저력은 바로 이 모자람에서 비롯되고 있다. 모자람의 미학이란 결코 없는 자의 지위가 아니다. 모자람은 축복이다.
- 이시형 박사
수많은 싸움과 셀 수 없는 패배 끝에 성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애물은 필수적이다. 싸움과 패배는 당신의 실력과 힘을 강화시키고, 용기와 인내력을 키우며, 능력과 자신감을 높일 것이다. 한마디로, 모든 장애는 당신을 발전시키는 동지이다.
- 오그 만디노
장벽이 있는 것은 다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를 내몰려고 장벽이 있는 것이 아니다. 장벽은 우리가 무엇인가를 얼마나 절실히 원하는 지 깨달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장벽은 그것을 절실하게 원하지 않는 사람들을 멈추게 하려고 거기 있기 때문이다. 장벽은 당신이 아닌, 다른 사람들을 멈추게 하려고 거기 있는 것이다.
- 랜디 포시, ‘마지막 강의’에서
독일 베를린의 막스 플랑크 교육 연구소가 15년 동안 1천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끝에 지혜로운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갖는다고 밝혔다. ‘지혜로운 사람들은 대부분 역경이나 고난을 극복한 경험이 있었다. 인생의 쓴 맛을 본 사람들이 순탄한 삶을 살아온 사람들보다 훨씬 지혜로웠다’
- 차동엽 신부, ‘뿌리 깊은 희망’에서
살아있는 사람은 누구든 걱정거리나 문제가 있다. 흔히 ‘문제’라는 단어는 부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이를 부정적으로 보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문제가 없는 것이야말로 문제인 것이다.
- 켄 블렌차드
문제가 없다면 그것이야말로 진짜 심각한 상태다. 문제가 많을수록 오히려 더 생기 있게 살 수 있다.
- 노먼 빈센트 필 박사
삶에 의미가 있다면, 그것은 시련이 주는 의미이다. 시련은 운명과 죽음처럼 삶의 빼놓을 수 없는 한 부분이다. 시련과 죽음 없이 인간의 삶은 완성될 수 없다.
- 빅터 프랭클, ‘죽음의 수용소’에서
역경은 죽기 살기로 노력하고 인내하도록 등을 떠밀고, 다른 때 같으면 잠자고 있었을 재능과 능력을 일깨워주는 최고의 동반자이다.
- 사무엘 스마일즈
전쟁에 한 번도 휘말리지 않고 평화를 오래 지속시킨 나라가 있다면, 그런 나라는 스스로 무기력해지거나 내분에 직면한다.
- 마키아벨리, ‘로마사 평론’에서
외부에 아무런 걱정도 없는 평화로운 시기가 계속되면 반드시 근심이 생긴다. 적국이나 외환이 없으면 도리어 나라가 망한다.
- 산도 (진나라 죽림칠현 중 한 사람)
새들은 바람이 가장 강하게 부는 날 집을 짓는다. 강한 바람에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집을 짓기 위해서다. 태풍이 불어와도 나뭇가지가 꺾였으면 꺾였지 새들의 집이 부서지지 않는 것은 바로 그런 까닭이다. 바람이 강하게 부는 날 지은 집은 강한 바람에도 무너지지 않지만, 바람이 불지 않은 날 지은 집은 약한 바람에도 허물어져 버린다.
- 정호승 시인
고통을 겪어야 강하게 된다는 것이 얼마나 숭고한 것인가를 알라. 인내할 수 있는 사람은, 그가 바라는 것은 무엇이든지 손에 넣을 수가 있다.
- 벤자민 프랭클린
역경은 인간을 낳고, 행운은 괴물을 낳는다.
- 프랑스 속담
어떤 고통이나 비극을 겪고 있다면 그것은 어떤 좋은 것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원했던 것일 수도 있고 다른 것일 수도 있지만 위기의 나날이 끝나면 우리는 더 강하고 현명한 사람이 될 것이고 자신의 본 모습을 찾게 될 것입니다.
- 멕사인 슈널
태양이 찬란해 보이는 것은 밤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둠이 없고 찬란한 태양만 있다면 사람들은 진저리를 낼 것입니다. 희망은 좌절, 실패, 슬픔, 불행, 고통 같은 부정적인 것들을 통해 더욱 선명해집니다. 희망은 인간에게 태양과 같은 것이고 인간을 아름답게 만드는 기적 같은 것입니다. 기적은 희망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 김홍신, ‘인생사용 설명서’에서
얼음장 밑에서도 고기는 헤엄을 치고, 눈보라 속에서도 매화는 꽃망울을 튼다. 절망은 희망의 어머니, 고통은 행복의 스승, 시련 없이 성취는 오지 않고, 단련 없이 명검은 날이 서지 않는다. 꿈꾸는 자여! 어둠속에서 멀리 반짝이는 별빛을 따라 긴 고행 길 멈추지 말라. 인생항로 파도는 높고, 폭풍우 몰아쳐 배는 흔들려도 한 고비 지나면 구름 뒤 태양은 다시 뜨고, 고요한 뱃길 순항의 내일이 꼭 찾아온다.
- 문병란 시인, ‘희망가’ 중에서
인생은 평화와 행복만으로는 지속될 수 없다. 고통과 노력이 필요하다. 고통을 두려워하지 말고 슬퍼하지 말라. 참고 인내하면서 노력해 가는 것이 인생이다. 희망은 언제나 고통의 언덕 너머에서 기다린다.
- 맨스필드
진주는 조개의 상처 때문에 생긴다. 조개 안에 모래알 같은 이물질이 들어오면 조개는 그것을 감싸기 위해 체액을 분비하는데, 그 체액이 쌓여 단단한 껍질을 이루어 진주가 된다. 진주는 상처의 고통을 영롱한 아름다움으로 승화시킨 결과다.
- 정호승 시인
무릎을 봐라. 무릎이 성한 사람은 값어치가 없다. 일어설 때 몇 번이고 무릎을 깨뜨려 본 사람, 무릎에 상처가 있는 사람이 삶을 제대로 사는 사람이다. 누가 시키지도 않는데 자빠져가면서, 무릎을 깨뜨려가면서 우리는 성장해간다.
- 이어령, ‘우물을 파는 사람’에서
번영은 위대한 교사이지만 난관은 더욱 위대한 교사다. 부유함은 마음을 풍요롭게 한다. 그러나 빈곤은 마음을 단련시킨다.
- 윌리엄 해즐리
반응형